본문 바로가기

sound

Fire! - Defeat (Rune Grammofon, 2021)

스웨덴 재즈-록 트리오 Fire!의 앨범. 이번 녹음에도 멀티 인스트루먼트 연주자 Mats Gustafsson의 리드로 베이스 Johan Berthling, 드럼/퍼커션 Andreas Werliin 등이 참여하고 있다. 관악기가 지닌 다양한 표현을 통해 재즈가 지닌 확장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도되고 있었지만, 마츠는 여기에 그 음악적 언어를 전위시켜 장르적 경계를 넘어서려는 도전을 이어간다. 이와 같은 실험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재즈-록이라는 형식적 접근과 친숙한 주변 장르의 요소를 활용한 음악은 낯섦에 비교적 쉽게 귀 기울일 수 있게 해주는 이들 트리오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이들 앨범은 하나하나 혁신을 담고 있지만 이번 작업 역시 자신을 갱신한 새로움을 담고 있다. 주술적 분위기로 반복되는 드럼과 베이스 워킹에 자율성을 극대화한 마츠의 공간은 마치 부두의식의 무도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든다. 특히 플루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도입에서의 이미징은 과거 Jethro Tull이나 Soft Machine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그 이후의 진행에서 게스트로 참여한 Goran Kajfes과 Mats Aleklint의 관악은 매스 임프로바이징의 전통을 복원한 듯한 공간 연출로 진행의 구성을 극적으로 이끈다. 이 대목에서는 Fire! Orchestra를 소규모로 축약한 듯한 분위기를 만들기도 하는데, 오케스트라의 활동에도 참여했던 두 게스트의 경험이 이와 같은 작업에 분명 큰 역할을 했음은 틀림없다. 독특한 음악적 그루브 속에서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려는 인상적인 작업이다.

 

 

20210223

 

 

related with Fire!

- Fire! - The Hands (Rune Grammofon, 2018)

 

related with Fire! Orchestra

- Fire! Orchestra – Enter (Rune Grammofon, 2014)

- Fire! Orchestra - Echoes (Rune Grammofon,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