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und

Eluvium - Virga II (Temporary Residence Ltd., 2021)

Eluvium이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미국 전자음악가 Matthew Robert Cooper의 앨범. 2019년 말, 매튜는 기존 자신의 음악적 스타일에서 조금은 벗어난 새로운 유형의 작업을 선보이게 되는데, 공교롭게도 이는 당시의 전 세계 모든 인류에게 다가올 불안과 암울함을 상징하는 묵시적 예고처럼 들렸다. 강수가 지표에 도달하기 전에 증발하면서 하늘에는 마치 꼬리가 땅을 향하는 모습의 구름이 만들어지는데, 매튜는 이와 같은 미류운이 지닌 은유적 상징성을 음악적으로 표현한 Virga I (2019)을 발표했고 이번 앨범은 그 후속에 해당한다. 집합적인 사운드를 통해 밀도 있는 공간의 애트모스피어를 만들어내고 길게 무한 반복되는 일련의 루프 플로우를 조합해 고유한 앰비언트를 연출한다는 기본적인 특징은 이번 앨범에서도 유효한 표현이다. 음악은 기후적인 특이 현상을 표현하고 있지만 전 인류적 보건 위기라는 불확실성과 연관을 이루며 강한 효소를 보여주는 듯하다. 전작의 경우 일종의 얻어걸린 우연의 효과가 존재했다면 이번 앨범의 경우 직접적으로 현재 상황을 다루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 지금의 불안한 정서를 반영할 수밖에 없음은 당연하게 보인다. 사운드는 전작에 비해 더 무겁고, 개별 음향 사이 공간의 밀도 또한 조밀하다. 이와 같은 웨이트와 덴시티의 조합은 마치 사운드들이 서로를 강하게 흡착하는 듯한 배음을 이루며 긴 호흡으로 이어지는 루프의 플로우 속에서 구현되고 있기 때문에, 미니멀한 단순 반복적인 공간의 응축과 팽창만으로도 독특한 드론 스웰과 앰비언트의 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이번 앨범에서 매튜는 개별 음악들은 물론 앨범 전체가 그려내는 여정의 그 종착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 불안은 희망과 교차를 이루면서도 이와 같은 불확실성은 복원을 위한 과정으로 그려낸다. 이번 녹음의 티저 영상 속에서는 마침내 땅에 도달하는 빗물을 보여주며 평온한 일상의 회복에 대한 강한 염원을 드러내고 있지만, 앨범 전체는 그 과정이 얼마나 지난할 수 있는지를 암시하기도 한다. 막연한 낙관도 근거 없는 희망도 아닌, 그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귀 기울이게 되는 앨범이다.

 

20210710

 

 

related with Eluvium

- Eluvium - (Whirring Marvels In) Consensus Reality (Temporary Residence Ltd.,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