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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Manos Milonakis - Festen (Moderna, 2017)


그리스의 작곡가 마노스 밀로나키스의 세번 째 솔로 앨범. George Papadopoulos와 듀엣으로 결성한 그룹 Your Hand in Mine에서는 주로 다양한 악기들을 이용한 민속적 소재의 연주를 들려줬다면 최근 몇 년 전부터 시작한 마노스의 솔로 활동에서는 현악에 기반한 모던 클래시컬 계열의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는 영상과 미디어 관련 분야의 음악 작곡을 주로 하는데 이번 앨범은 Thomas Vinterberg의 영화 Festen (국내에서는 The Celebration으로 알려짐)을 연극용으로 각색한 무대 음악을 수록하고 있다. 빈터베르그는 이 영화에서 현장의 실재가 영화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원칙에 따라 현장음 이외의 인위적 사운드의 사용을 배격했다. 물론 감독은 다음 영화에서 이러한 자신의 원칙이 담긴 Dogma 95를 철회했지만, 이 영화를 연극 무대에 올리면서 새롭게 많은 곡들이 작곡되었다는 것은 아이러니이기도 하다. 마노스는 3개월 동안의 무대 리허설 과정에 함께 참여하면서 각각의 곡들을 완성시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바-비-첼 등의 현악기들로 사운드 스크린을 넓게 펼치고 그 위로 키보드와 전자 악기음을 이용해 곡의 테마와 진행을 이끄는 다분히 일상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와 같은 형식의 일상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마노스의 음악에는 남다른 음악적 텍스쳐가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단순한 음악의 배경으로 현악을 활용해 마치 배경처럼 펼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요소가 하나의 음악적 언어 속에서 단일한 표현처럼 사용되고 있다. 서로 유사한 사운드의 톤을 유지하며 실내악적 하모니와 그 규범 속에서 전자악기와 그 효과들을 사용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발견된다. 작곡 및 편곡 과정에서부터 의도된 듯한 이러한 측면들은 앨범의 전체적인 인상을 규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일상적인 분위기에서 불편함과 긴장이 공존했던 영화에 대한 기억과는 달리 음악의 규범적 엄숙함 속에서 안온함과 조화가 느껴지는 역설적인 앨범이다.

 

2017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