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und

Stefano Guzzetti - Letters from Nowhere: Piano Book Volume Three (Home Normal, 2023)

 

이탈리아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Stefano Guzzetti의 앨범.

 

데뷔 이후 지난 10년 동안 스테파노가 보여준 성과는, 지금까지 그가 축적한 많은 경험과 경력만으로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유명 레이블에 곡을 기고하기도 하고, 유명 뮤지션과의 협업을 진행하는가 하면, 여러 굵직한 행사에 초대되어 연주와 음악을 선보이는가 하면,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 시리즈에 참여하는 등, 현재에도 그의 활동 폭은 차츰 넓어지고 있다.

 

당연히 스테파노의 음악에도 변화와 발전이 있었으며, 음악을 구성하는 방식에서도, 소박한 피아노 솔로가 주를 이루던 초기의 연주에서, 여러 주변 악기들과의 협연을 통해 공간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번 앨범과 동시에 발표한 Four Movements for Strings (2023)가 하나의 사례이기도 하다. 사운드를 다루는 방법 또한 세밀해지며, 업라이드의 펠트한 톤에 소박한 룸 어쿠스틱을 담은 듯한 초기의 공간 재현에서, 차츰 다양한 소스들과의 관계를 고려한 음향의 배열은 물론, 연주 악기 자체의 톤과 리버브에도 보다 정교해진 접근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와 같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스테파노의 음악에서 여전히 큰 미덕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은, 친절하고 섬세한 일상에 관한 그의 따듯한 시선이다. 그의 변화와 일상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업이 Piano Book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시리즈의 시작은 그의 데뷔작인 At Home: Piano Book Volume One (2014)에서 시작했고, 일련의 변화를 조금씩 반영하기 시작한 Short Stories: Piano Book Volume Two (2018)로 이어졌으며, 마침내 세 번째이자 3부작의 완결인 이번 앨범에 이르게 된다. 첫 번째 작업이 최소한의 악기 구성에 의존했다면, 두 번째 앨범에서는 전자 음향을 활용한 조심스러운 접근을 보여주게 되고, 이번 녹음에서는 신서사이저의 여러 사운드를 이용해 공간의 구성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번 앨범에서의 전자 음향의 활용이 시리즈 전작에 비해 확대되긴 했지만, 넓은 중역대에 몰려 있는 피아노 사운드에 중첩을 최소화화기 위해 서브-로우나 하이에 몇 개의 주변음을 소심하게 배열하고 있어, 본격적으로 전자 음향을 활용한 적극적인 레이어링이라기보다는, 마치 공간적 배경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그 효과를 위한 활용처럼 느껴진다. 전자 음향이 인트로를 이끄는 경우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는 폴리포닉한 특징을 최소화하고 비교적 단일 음향의 캐릭터에 집중한 듯한, 높은 음역대의 패드나 사운드스케이프가 주를 이루고, 시퀀싱의 경우에도 간결한 패턴에 기반한 플로우를 보여주며, 베이스의 라인 또한 루트음을 기반으로 하는 소박한 워킹을 진행한다. 베이스 라인의 경우 그 자체가 하나의 기능적 표현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피아노와 대비를 이루는 높은 음역대에서의 소리에 개방감을 더하는 듯한 역할을 보여주기도 한다. 때로는 이와 같은 일상성에 반전을 이루는 듯한 과감함을 담아내기도 하는데, 빌드-업을 통한 다이내믹의 상승이나, 노이즈 플로우의 묘사적인 텍스쳐를 활용하는 트랙도 존재한다. 하지만 일탈이나 파격이라고 하기에는 앨범 전체 구성이나 분위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나름의 정서적 균일함에 수렴하는, 스펙트럼의 범위 내에서의 대비로 봐도 무방할 듯싶다.

 

다른 앨범에서 자신의 피아노와 스트링이 이루던 공간적 배열과 다양한 연관을 생각해 본다면, 솔로 작업에서 담아내는 전자 음향과의 관계는 비교적 간결한 구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연주 악기 중심의 진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스테파노 특유의 언어적 감성을 보여주는 듯하다. 특히 일상성을 매개로 하는 그의 음악적 주제는, 데뷔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그 자체만으로도 스테파노의 고유한 스타일을 담아낸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20230712

 

 

 

 

related with Stefano Guzzetti